현재 제2의 '전기차 테슬라'로 뜨거운 화제를 낳고 잇는 니오 회사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앞으로의 세계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노력하고 있다. 아래의 기사처럼 중국은 10년 내 '석유시대' 전기차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어요~
그중 '니오'라는 종목이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받게 되었어요. 그 이유는 아래의 기사 및 표처럼 미국 유명 금융투자회사 제이피모간 애널리스트들이 니오의 평가를 홀드(HOLD)에서 바이(BUY)로 바뀌게 되면서 시작되었고, 회사의 비전, 성장성 즉 펀더멘탈이 현재로서는 테슬라 다음으로 가장 유망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늘은 우리 계좌를 빛나게 해 줄 종목 중 하나인 니오라는 회사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궁금해하실 겁니다. 지금 과연 매수해도 될까요?
저와 함께 평가해 보시죠
니오라는 주식은 2018.09.12에 나스닥에 상장되었고 전기자동차를 설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공장을 전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축한 상태이고 시가총액은 63조입니다. 2019년의 매출 테슬라는 15% 성장하였고 니오는 56% 성장을 나타내었고 2020년 예상 매출 경우 테슬라는 22% 성장 니오는 90% 성장을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재무제표의 보았을 때는 아직 상장한지 오래된 기업이 아니지만 2018년도부터 현재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기업으로 판단됩니다. 미래전망을 보았을때는 앞으로는 전기차 시대가 오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주가를 보았을 때 과연 사도 된다고 판단할까요? 아래 테슬라와 니오의 그래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테슬라의 주가는 2018년 말부터 약 6.5배 상승한 상태이고, 니오의 주가는 같은 기간 약 3배 상승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다음으로 차량 판매수로 비교를 해보면 테슬라 경우는 성장률이 50% 을 하였고 니오는 1년 동안 2018년에 비해서 2019년에 비해서 약 81%라는 무서운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테슬라가 니오에 비해서 10배 이상 차를 판매하고 있지만 성장성으로만 보았을 때는 니오라는 회사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개인적인 판단은 매수하여도 된다입니다. 단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분할매수 매매방법을 통하여 매수하여야 하는데 그 부분은 과거 포스팅 자료가 있으므로 아래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사고자 하는 주식이나, 이미 매수하신 종목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들고 갈 수 있는지 판단하는 간편하면서도 보편적인 방법을 소개드리자면 '네이버 N증권'에 들어가셔서 종목의 주주명단을 보셔서 최대주주 명단에 뱅가드(Vanguard Gruop), 블랙록(BlackRock), 모건스탠리, 스테이트 스트리트, 골드만삭스 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이라면은 100%는 아니지만 당분간은 편안하게 홀딩하셔도 된다고 생각해요~. 아래는 니오 주식의 최대주주 명단입니다. 뱅가드와, 블랙락이 니오라는 회사의 가치를 이미 확인하고 매수하였다는 걸 쉽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다음으로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고 전기차 시장 점유율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2019년 기준 전체 자동차 시장의 5.1%를 전기차가 차지하고 있어요. 다른 곳 유럽, 미국은 점유율이 낮은 상태이고 미국은 테슬라라는 거대 전기차 회사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1.9%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아요. 전문가들의 분석으로는 중국 전기차 시장의 규모 그리고 시장 점유율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을 발표하고 있어요.
2020년 중국에서 판대뫼는 전기차 예상수는 110만 대 수준
2025년 중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예상수는 625만 대 수준 (전체 차량 판매의 25%)
중국 정부는 목표로 2025년까지 중국 회사들의 전기차 판매수를 3백만 대까지 확대한다는 발표를 하였고 이렇게 따져 봤을 때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엄청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더욱이 또 중요한 것은 전기차를 만들고 있는 중국 내 기업들을 중국 정부가 보조해주고 지원해주고 있어요.
니오는 과거 2018년 한 해에만, 중국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으로 30억 달러 지출을 하였고 2019년 6월부터는, 연간 주행거리 20,000km를 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적용했다고 해요. 이러한 변화로 인해, 중국 전기차들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급진적인 향상을 보이게 되었어요. 그래서 현재 테슬라 모델 3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45km이고 니오의 ES6 1회 충전 주행거리 490km가 나왔어요.
니오를 분석한 전문가들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전기차 예상 판매수: 110만 대 (2019: 120만 대)
2020년 NIO 예상 판매수: 3만 8천대 (NIO 시장점유율: 3.45%)
2025년 중국 전기차 예상 판매수: 625만 대 (25% of 2500만 대)
2025년 NIO 예상 판매수
^ 현재 시장 점유율 (3.45%) : 약 22만 대 > 5.7배 성장
^ 시장 점유율 향상 (5%): 약 31만 3천대 > 8.2배 성장
^ 시장 점유율 하락 (2%): 약 12만 5천대 > 3.3배 성장
저는 최근 미국 증시의 큰 하락 때 니오의 주식을 분할매매법의 첫 단계인 20%를 매수한 상태입니다. 모든 투자는 여러분들의 판단이며 감정 컨트롤 싸움이기에 쉽게 사셔도 안되고 쉽게 파셔도 안됩니다. 비전을 보고 장기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회사의 모습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니오라는 종목에 투자해보는 게 어떨까요?
"HIGH RISK, HIGH RE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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