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경제 / / 2020. 10. 6. 10:28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 원인과 영향

기초 경제상식, 인플레이션

 살다가 한번쯤은 인플레이션 이라는 단어를 꼭 듣게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인플레이션이라는 경제 용어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나라의 경제, 개인의 자산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끼치기 때문이겠죠? 이번 기회에 한번 알아봅시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영어로 Inflation입니다. inflateInflation의 동사형으로 inflate의 뜻은 부풀리다, 과장하다, 올리다로 해석됩니다. 그럼 예상이 가시나요? 인플레이션에는 상승, 증가의 뜻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바로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는 의미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인플레이션 원인에는 수만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경제학자는 그 중 기본적인 원인이 두 가지라고 밝혀냈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첫째,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입니다.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은 수요에 문제가 있어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은 공급에 비하여 수요가 많아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인구가 증가하거나 소비를 많이 하게 된다면 수요가 많아져 물가 상승을 일으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통화량의 증가 즉 화폐 자산의 총량을 정부가 증가시켜 돈의 가치를 떨어트려 물가 상승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둘째,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입니다.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은 공급에 문제가 있어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은 원자재 가격, 임대료, 임금 등 공급에 있어서 비용이 상승하여 물가가 오르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오일쇼크와 같이 석유의 가격이 폭등하게 된다면 석유를 원료로 하는 모든 제품은 자연스럽게 물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수많은 요인 중 이렇게 2가지로 나누는 것은 경제를 이해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확실히 영향을 받는 경기. 원자재 가격, 환율을 파악한다면 물가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

 인플레이션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많지만 긍정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양날의 검인셈이죠. 먼저, 적절한 인플레이션은 국가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가능한 돈이 유통되고 순환되면서 소비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그 외에도 물가 상승에 의한 토지 가치 상승으로 부동산과 주식시장에 좋은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물가의 상승이 반대로 일반 시민들의 소비를 줄어들게 하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이는 실질소득 감소로 이어집니다. 소득 감소는 개개인의 생활의 어려움으로 직결되고 소비가 줄어들게 만들죠.  또한, 돈의 가치의 하락으로 저축을 기피하게 되고 공장 증설하는데 비용이 부족하여 시중의 금리도 높아집니다. 이에 기업이 생산적 활동보다 비생산적인 활동인 부동산 투기와 같은 일에 집중하게 됩니다. 기업이 수출할 때도 상대적으로 상품 가격이 높아지므로 국제수지가 악화되는 결과도 낳습니다.

 

 조사하며 지극히 제가 느끼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은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끼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안정된 경제 성장과 물가 안정을 이룩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합니다.

 

 

+덤

꽃처럼 오늘도 여러분의 인생도 활짝피기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부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