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주식 / / 2020. 12. 6. 22:16

[최신판] 주식 손절 뜻과 익절 전환 타이밍 계산하기

 

 

 

 

 

 

 

 

주식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종목의 하락, 손절을 해서 마이너스 수익을 봐야 하는 순간.

손절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손절이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입가보다 낮은 가격에 팔아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손절매라고도 부르며, 보통 아래와 같은 이유로 진행합니다.

 

1. 개인적인 판단으로 앞으로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한다고 판단되었을 때

2.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 말고 다른 종목은 신나게 고공행진을 하며 상한가 가는 것을 보고 있을 때

3. 지금 가지고 있는 종목을 팔아버리고 다른 종목을 매수해서 돈 벌 수 있다고 자신감이 들 때

4. 네이버 종목 토론방의 글들을 보면서 회사가 안 좋다고 하는 개미들의 부정적인 글을 보았을 때

5. 급전이 필요하거나 대출 끼고 매수한 종목이었을 때

 

 

 

 

 

 

주식에서의 손절이라는 것을 하시면 안 됩니다. 2020년 젊은 청년들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실질적으로 주식 말고는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매년 치솟는 부동산 투자, 20~30대 들에게는 시작조차 할 수 없는 높은 벽입니다. 그렇다고 주식이 안전하다는 건 아닙니다. 위에 나와있는 마이너스 계좌인 개미투자자분들처럼 손해를 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불로소득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주식에게 크게 손해를 입어 등 돌리는 순간. 경제적 자유에서부터 한걸음 떨어지게 됩니다. 손해보고 있는 주식을 익절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소개드리기 전 아래 링크에 나오는 '투자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 마음가짐'을 한번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린이들의 미국주식 투자방법 - 마음가짐 feat. 나스닥, S&P500

혹시나 주식계좌를 개설하지 않은 주린이 분들이 있다면 조용히 네이버에 '주식 개좌 개설하는 법' 검색 후 기본적으로 계좌정도는 개설 후에 이 글을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아래 내

house-youngdoo.tistory.com

 

 

 

다음의 방법은 개인적인 투자방식의 소견이므로 자신의 판단에 맞게 소신껏 적용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단 실제로 아는 지인분의 요청으로 물려있는 '삼표시멘트'종목을 다시 회생시켜 드렸던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모든 종목에는 해당하지 않는 전제조건이 달려 있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1. 회사 재무제표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2. 공시에 유상증자 예정이 아니 여야 하며 과거 1년 이내 회사 대표이사가 2번 이상 교체되지 않는 종목이어야 한다.

4. 과거 데이터 거래량으로 일거래대금이 100억 이상은 나왔던 종목이 여야 한다.

 

 

삼표시멘트

 

 

그 당시 2020.10.14일 3900원에 100만 원 치 몰빵 매수를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프상 5일선이 20일 황금선을 뚫고 지나갔던 일봉 이후 주가의 추가 상승을 노리고 매수를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단 일차로 실패를 하였던 상황은 지인분은 이미 다른 종목에 물려있던 종목이 많으셨고, 추가로 매수할 예수금이 부족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 이후 주가는 2020.11.03 3400원까지 떨어졌고 계좌는 약 15%까지 추락한 상태였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뒤도 안 돌아보고 손절을 해서 -수익을 당할 것인지 추가 매수를 하여 평균 단가를 낮추어 추후 대응하는 방식을 선택하실지 판단을 내리셔야 합니다. 제가 제시하는 방법은 네 가지를 확인 후 적합하다 판단되면 추가 매수를 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회사 재무제표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사실은 원래 종목을 매수를 하시기 전엔 기본적으로 회사의 재무상태를 무조건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러한 기본적인 것조차 확인을 안 한 상태였기 때문에 손절매를 하는 겁니다. 네이버 증권에서는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의 재무제표를 아주 상세히 보여줍니다. 여기서 첫 번째로 확인하여야 하는 것은 매출액 기준으로 3년 이상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이면 안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100% 이하 거나 +-10 근처 이면 가장 이상적이며 150% 이상 되는 기업들이면은 다음 고려사항으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보율이 800% 이상인 기업이 여야 합니다.

 

 

 

 

두 번째. 공시에 유상증자 예정이 아니 여야 한다.

 

 

네이버 증권에 종목 검색 후 카테고리 중 (뉴스 및 공시)에 들어가셔서 과거 1년 이내 회사의 대표이사가 2번 이상 교체되지 않는 종목이어야 합니다. 또한 공시에 유상증자 결정이라는 공고가 있다면 추가 매수를 포기하셔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네 번째, 과거 데이터 거래량으로 일거래대금이 100억 이상은 나왔던 종목이 여야 한다.

 

 

 

매수한 시점이 거래량이 가장 많이 터진 시점이었지만 이렇게 거래량이 크게 터져서 많이 상승이 왔던 종목의 경우 비슷한 패턴으로 다시 찾아올 확률이 이론적으로 높습니다. 일봉의 거래대금을 계산하시려면 [일거래대금: 거래량 X 주식가]입니다. 삼표시멘트는 10월 14일 자에 거래대금 840억 정도 나왔으므로 위 수식에 맞기 때문에 추가 매수를 할 여력이 있었습니다. 

 

 

 

 

 

 

 

 

 

지금부터가 시작입니다

 

그래서 이제 어느 타이밍에 다시 매수를 하느냐입니다. 위 4가지 조건중 3가지 이상 부합할 경우 추가 매수를 하시기를 권장하고 1개 이하로 적용되시는 분의 경우에는 뒤도 안 돌아보고 시장가에 손절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매수와 매도는 항상 본인의 개인적인 판단이며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추가 매수를 하려면 종목에 들어갔던 금액의 2~3배는 있어야 합니다. 저는 지인분이 3900원에 100만 원에 들어간 종목을 추가 매수하였을 때 2번에 걸쳐 추가적인 분할매수를 하였습니다.

 

(제가 매수한 타이밍의 그래프를 보시려면 각 증권사의 HTS를 개인적으로 확인하며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2020.10.22 / 20일선을 뚫고 5일선 이하로 빠졌을 때  / 1차 추가 매수 +100만 원 구매단가:3500원

첫 번째 결과 - 평단가 : 3700원, 수익률 -7.5%

 

2. 2020.11.06 / 5일선이 20일선을 뚫으려 시도할 때 올랐을 때 매수하지 않고 5일선에 걸쳤을 때 / 2차 추가 매수 +200만 원 구매단가:3490원

마지막 결과 나머지 - 평균단가: 평균단가 3595원, 수익률 -3.7%

 

최종 평균단가: 3595원 (종목 보유금액 400만원)

 

그 이후의 대응은 본인의 몫입니다. ( 삼표시멘트 현재 2020.12.04 종가기준 4215원 )

 

 

현재 2020.12.04 종가기준 4215원

 

 

 

 

 

위에 예시를 든 종목은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저희는 항상 여러분의 안전한 방식의 투자전략을 알려드리기 위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오늘도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여러분의 ♡공감 하나하나가 저희에게 글 쓰는 큰 원동력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