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 2020. 12. 10. 12:00

[종목추천] 4차산업혁명 테슬라관련주 전기충전소 SBE & Charge point(차지포인트)

 

 

 

 

 

 

 

 

차지포인트 회사란?

오늘은 스펙 주식인 SBE과 합병할 기업인 차지포인트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두주자로 나서고 있는 테슬라가 있다면 전기차를 이용하려면 무조건 존재하여야 하는 빠질 수 없는 전기충전소인 차지포인트에 대하여 핵심 포인트를 하나하나 집어보겠습니다.

 

 

 

 

 

 

 

 

차지포인트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라는 제품을 앞세워서 수익을 이끄는 회사입니다.

 

첫째로 하드웨어 부분에서는 자신의 전기충전소를 건물 점주들에게 판매를 그것에 대한 비용을 차지포인트에서 가져간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한 방식으로 미국 전역 그리고 유럽의 굉장히 많은 전기충전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렇게 전기충전소를 여러 군데 세워서 수익을 얻는 게 하드웨어 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소프트웨어 부분은 전기충전소를 하여금 누가 지금 전기차 충전을 사용하는지 볼 수가 있고 많은 사람들이 적당한 시간에 충전이 가능하도록 충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전기차가 충전되는 전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그리고 전기충전소가 꽉 찼을 경우 줄을 서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제쯤 전기충전소가 충전 자리가 비게 될 것인지 사용되는 전력량 등을 트레킹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어느 위치에서 더 괜찮은 전기 금액을 바탕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지도 안내받을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서비스 부분은 전기충전소 쪽에서 문제가 있을 때 고치러 가고 거기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rts & labor warraty를 담당하게 됩니다. 간단히 CS 관리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지포인트의 매출

다음은 비즈니스 모델의 매출 부분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매출은 북아메리카에서 발생하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유럽 쪽 글로벌 플릿이라 해서 화물 및 대형 자동차 쪽에서 매출이 폭발 적으로 증가할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익은 하드웨어 쪽에서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80% 매출액을 나머지 20%는 소프트웨어랑 그 이밖에 서 수익을 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지형적으로 보았을 때는 2020년의 기준으로 95% 이상이 북아메리카 쪽에서 수익이 나고 있고 점점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컴 스테이트먼트를 통해서 확인한 자료는 먼저 차지포인트가 만들어내고 있는 매출은 2019년에는 147 밀리언 달러(한화 약 1617억),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주춤하여 135 밀리언 달러를 만들어낼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부터 시작해서 점점 매출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을 월스트리트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전기충전소의 밀접 관계

위 그래프를 보시면 전기차가 팔리는 양의 대수와 차지포인트가 팔리는 대수가 밀접하게 관계가 되어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막대그래프(전기차 판매수), 선(전기충전소 설치수),  말 그대로 전기차의 수요가 늘어날수록 차지포인트의 니드가 필요하므로 계속해서 증가 추세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차지포인트의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엄청 건전하다고 판단됩니다. 이유는 현재 부채를 다 갚고도 충분히 캐시가 넘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지포인트 같은 경우 사업을 해나가는데 장기적으로 전혀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테슬라 vs 차지포인트

이번에는 테슬라와의 경쟁구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테슬라가 전기차 충전 시장을 10% 정도 선점하고 있지만 테슬라의 충전시설은 오로지 테슬라만 충전할 수 있는 것에 반해 차지포인트는 그 어떠한 전기차도 충전을 할 수 있어서 현재 73% 이상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현재 테슬라와 경쟁구도를 볼 때는 차지포인트가 덩치가 더 큰 상태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시장이 더욱 커지면 커질수록 차지 포인트가 앞으로도 충전하는 기반의 시장은 장기간의 기간은 독식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차지포인트는 미래의 어느 정도까지 성장을 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2021년도부터는 연평균 60%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을 내놓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과거부터 꾸준히 이종목을 매수해오고 있는 상태라 평단가에는 크게 지장이 없지만 현재 시장 증시로써 변동성이 심할 수 있으니 적절한 분산투자와 분할매수를 하시기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추천드리는 리스크를 줄이는 분할 매수법은 아래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미국주식] 주식 매수 타이밍&방법 feat.분할매수

[종목추천] 미국주식, 지금 사면 내년에 2배이상 오를 종목 암웰 https://house-youngdoo.tistory.com/38 주린이들의 미국주식 투자방법 - 마음가짐 feat. 나스닥, S&P500 혹시나 주식계좌를 개설하지 않은 주린

house-youngdoo.tistory.com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미래의 여러분과 저의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다 함께 안전한 투자습관을 길러봅시다!  오늘도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여러분의 ♡공감 하나하나가 저희에게 글 쓰는 큰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매기술] 실패없는 코스닥 코스 단타, 급등주  (4) 2020.12.12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