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주식 / / 2021. 1. 18. 06:00

2021년 미국주식 기초주식용어 총정리 - PER, PBR, ROE

 

 

 

 

 

 

 

안녕하세요 미주집입니다

오늘은 실시간 정보를 얻기 어려운 미국주식 종목의 회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한 사이트 그리고

어렵지만! 필수기초주식용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주식 쉽게 기업분석하는 방법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①아래 링크 사이트를 열어보세요

 

FINVIZ.com - Stock Screener

× Ever heard of Finviz*Elite? Our premium service offers you real-time quotes, advanced visualizations, technical studies, and much more. Become Elite and make informed financial decisions. Find out more --> Upgrade your FINVIZ experience Join thousands o

finviz.com

 

 

 

 

②검색란에 보유종목 티커를 검색하세요

 

 

 

 

 

③여기서부터 기업분석의 시작입니다

AMD

 

 

 

 

 

 


 

1) 재무제표 기초주식용어 총정리

 

 

Ctrl(키) + F(키) = 누르셔서 쉽게 찾고자하는 용어를 검색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찾으실 수 있어요.

 

 

Index: 인덱스 펀드에 포함되어 있는지 아닌지 ( ex: - 되어있을경우 다우,나스닥,s&p지수에 편입 되어있지 않는 종목)

 

Market Cap: 시가총액 ( ex: 1B = 간단하게 한화 1조 )

 

Income(ttm): 과거 1년 순익, 순이익  ( ex: 1M = 간단하게 한화 10억 )  ※ ttm: Trailing Twelve Months (최근 12개월)

 

Sales(revenue ttm) : 과거 1년 매출

 

Book/sh(mrq): 주당 장부가치 ( ex: 발행 주식 수에 대한 주주의 총 자본을 비교하는 비율입니다)

 

Cash/sh(mrq): 주당 현금 ( ex: 비즈니스 강화, 부채 상환에 사용하는 현금 )

 

Dividend: 배당

 

Dividen %: 배당률

 

Employees(full time): 정규직 근무자 수 

 

Optionable: 옵션거래 가능 ( ex: option 이란 ​​현재에 ​​​구매 가격을 정해 미래의 거래 날짜에 그 가격으로 주가지수를 거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Shortable: 공매도 가능

 

Recom: 애널리스트 추천지수 ( ex: 1=매수 / 5=매도 )

 

P/E(PER): 주가수익비율 ( ex: 간단히 PER이 크다면 현 주가 고평가, PER이 낮다면 현 주가 저평가 ) 

 

Forward P/E: 예상 PER ( ex: 시장이 해당 기업의 예상 수익으로 현재 주가의 밸류에이션을 책정하는 방법입니다)

 

PEG: 주가수익성장비율 ( ex: PEG가 1보다 낮으면 일반적인 의미에서 저평가되어 있고 1보다 높으면 고평가로 볼 수 있습니다)

 

P/S(PSR): 주가매출비율 ( ex: PSR이 1이면 향후 매출액이 1배(1백%) 증가하고 PSR이 0.1이면 매출이 0.1배 증가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이다. PSR이 낮은 기업일수록 성장 잠재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PSR이 높다는 것은 주가가 적정가치보다 높게 형성돼 있다는 뜻입니다)

 

P/B(PBR): 주가순자산비율 ( ex: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P/C: 주가현금비율 ( ex: 값이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주가가 저평가인 상태입니다.)

 

P/FCF: 주가/잉여현금흐름 ( ex: 수치가 낮을수록 현금흐름이 좋고, 주가가 그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다는 기준이 될수 있습니다)

 

Quick Ratio: 당좌비율 ( ex: 당좌비율이 1 이상(100% 이상)이면, 회사의 유동성(현금화)은 양호하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Current Ratio: 유동비율 ( ex: 한 기업이 단기부채를 기간 내에 상환할 수 있는지 채무능력을 점검하는 수치입니다. 유동비율이 높을수록 회사의 단기 부채 상환 능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Debt/Eq: 전체부채비율 ( ex: 부채비율이 100% 미만이라는 의미는 기업의 전체부채가 자기자본보다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T Debt/Eq: 장기부채 비율 (ex: 이 비율은 회사의 장기 부채를 보통 자본의 장부 가액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회사의 레버리지가 클수록 비율이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비율이 높은 회사는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MA20: 20일 이동평균선 수치 

 

EPS: 주당순이익 ( ex: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Next:다음, Past:과거 Y:1년, Q:분기

 

Sales Q/Q: 분기 성장매출 비율 ( ex: Q/Q란 한 회계 분기와 이전 분기 간의 실적 변화율입니다)

 

Earnings: 실적발표 ( ex: BMO → 장전 공개 // AMO → 장후 공개 )

 

SMA50: 50일 이동평균선 수치

 

 

 

 

 

 

 


 

2) 재무제표 기초주식용어 총정리

 

 

Ctrl(키) + F(키) = 누르셔서 쉽게 찾고자하는 용어를 검색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찾으실 수 있어요.

 

Insider Own: 회사내부 주주 보유율% ( ex: 내부자는 일반 대중이 이용할 수 없는 중요한 금융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 또는 10% 이상의 기업에서 자본의 소유권을 가진 투자자로 정의됩니다)

 

Insider Trans: 6개월 회사내부 주주 거래 변동%

 

Inst Own: 기관 보유율%

 

Inst Trans: 기관 보유율 6개월 변동%

 

ROA: 총자산이익률 ( ex: 높다는 말은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많은 순이익을 벌어들였다는 뜻입니다)

 

ROE: 자기자본이익률 ( ex: 타 기업들보다 낮으면 경영진이 무능하거나 그 업종이 불황이라는 뜻입니다)

 

ROI: 투자자본수익률 ( ex: 높은 투자자본수익률은 투자가 투자비용 대비 좋은 성과를 낸다는 뜻입니다)

 

Gross Margin: 매출총이익 ( ex: 매출에서 최소한의 비용을 제거하여 남은 큰의미의 이익을 의미합니다)

 

Oper Margin: 영업이익 ( ex: 영업 마진이 높다는 것은 회사가 해당 사업을 유지하는 데 관련된 모든 관련 비용을 지불 할만큼 사업 운영에서 충분한 수익을 얻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15 % 이상의 영업 마진은 좋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Profit Margin: 순이익률 ( ex: $2를 얻기 위해 $1을 지출하면 순이익률은 50 %입니다.)

 

Payout: 배당성향 ( ex: 일반적으로 배당금의 형태로 수익의 50 % 미만을 지급하는 회사는 안정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회사는 장기적으로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SMA200: 200일 이동평균선 수치

 

Shs Outstand: 발행주식수-자사주

 

Shs Float: 유통주식수

 

Short Float:  공매도 주식수량 ( ex: 수치가 높을수록 투자자들이 장기적인 주식전망을 안좋게 보는 겁니다)

 

Short Ratio: 공매도 비율

 

Target Price: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52W Range: 52주 평균주가

 

52W High: 52주 최고가

 

52W Low: 52주 최저가

 

RSI(14): 상대강도지수 ( ex: 40이하인 경후 침체상태라 부르며, 70이상인 경후 과열상태라 부릅니다)

 

Rel Volume: 상대 거래량

 

Avg Volume: 3개월 평균 거래량

 

Volume: 거래량

 

Perf Week: 1주간 주가변동률        ※ Month:달, Quarter:분기. Half Y:6개월, Year:년, YTD:연초 누계

 

Beta: 증시베타  ( ex: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보다 더 많이 변동하는 주식은 베타가 1.0 이상입니다. 주식이 시장보다 적게 움직이면 주식의 베타는 1.0 미만입니다. 높은 베타 주식은 더 위험하지만 더 높은 수익률을 끌어올수 있습니다)

 

ATR: 14일 변동성 ( ex: 값이 크면 변동성 높은것이고 작으면 변동성 작은 것입니다)

 

Volatility(week, month): 변동성 주,달  ( ex: 좋은 소식은 변동성이 증가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있는 잠재력도 빠르게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나쁜 소식은 변동성이 높을수록 위험도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Prev Close: 전날 종가

 

Price: 현재가

 

Change: 하루 변동%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위의 간단한 재무제표 보는 것을 기점으로

하나하나 좋은 기업을 찾아가며 좋은 투자실적을 얻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